본문 바로가기
엑셀

엑셀 공부 : 고급 VLOOKUP 기술

by 용GPT 2024. 12. 9.

고급 VLOOKUP 기술
고급 VLOOKUP 기술

5. 고급 VLOOKUP 기술

VLOOKUP은 간단한 데이터 조회뿐 아니라 다른 시트나 외부 파일의 데이터를 참조하고, 데이터 변경에 따라 동적으로 범위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이러한 고급 기술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다른 시트 참조

VLOOKUP으로 같은 파일 내의 다른 시트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시

Sheet1 (데이터가 있는 시트):

  A B
1 이름 점수
2 김철수 85
3 이영희 90

 

Sheet2 (검색할 시트):


"김철수"의 점수를 찾으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함수 입력:

=VLOOKUP("김철수", Sheet1!A1:B3, 2, FALSE)

설명:

  • Sheet1!A1:B3는 Sheet1의 데이터 범위를 참조합니다.
  • 결과: 85

=VLOOKUP 을 걸어 둔 상태에서 범위를 지정할 때 마우스를 이용해서 시트를 이동해서 지정해주면 된다.

키보드로 할때는 컨트롤 + 페이지 다운 , 페이지 업을 누르면 시트간 이동할 수 있다.


2. 외부 파일 데이터 조회

다른 엑셀 파일에서 데이터를 검색할 때, 파일 경로를 지정하여 참조할 수 있습니다.

예시

외부 파일: C:\data\students.xlsx
Sheet1에 아래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A B
1 이름 점수
2 김철수 85
3 이영희 90

 

함수 입력:

=VLOOKUP("김철수", '[students.xlsx]Sheet1'!A1:B3, 2, FALSE)

설명:

  • '[students.xlsx]Sheet1'!A1:B3는 외부 파일 students.xlsx의 Sheet1 범위를 참조합니다.
  • 외부 파일이 열려 있어야 정상 작동합니다.

이것도 =VLOOKUP 을 해서 작성을 하다가 범위에서 알트탭 혹은 다른 열어둔 파일을 가서 범위를 지정하면 된다.

대신  하나의 엑셀프로그램에서 열린 파일이여야 한다. 이 개념은 역시나 말로는 설명하기 어려운데.. 간혹 새로운 프로그램에서 엑셀이 열릴 경우가 있다. 혹은 그렇게 설정해둔 사용자들이 있다.. 혹은 어떻게 설정한지도 모르는...

프로그램이 다르면 마우스 클릭으로는 참조를 걸 수 가 없다..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파일이 열려야 가능하다는거.. 일단은 이렇게 알고 넘어가자.


3. 동적 범위 설정

데이터가 늘어나거나 줄어들 경우, 고정된 범위 대신 동적 범위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범위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방법 1: 표(Table) 기능 사용

  1. 데이터를 선택하고 Ctrl+T를 눌러 표로 변환합니다.
  2. 표의 이름을 지정합니다(예: StudentTable).
  3. VLOOKUP에서 표 이름을 사용합니다.

예시:

=VLOOKUP("김철수", StudentTable, 2, FALSE)

 

자주 쓰는 목록의 경우 매번 범위를 지정하지 않고, 표 이름으로 범위를 만들 수 있다.

이 방법은 굉장히 유용한 방법이므로, 한번 설정할 때 귀찮을 수 있지만 쉽게 작성하기에는 편하다.

 

방법 2: OFFSET 함수로 동적 범위 설정

OFFSET 함수와 COUNTA 함수를 결합하여 데이터 범위를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예시:

 

  A B
1 이름 점수
2 김철수 85
3 이영희 90

 

함수 입력:

=VLOOKUP("김철수", OFFSET(A1, 0, 0, COUNTA(A:A), 2), 2, FALSE)

설명:

  • OFFSET(A1, 0, 0, COUNTA(A:A), 2)는 A열의 데이터 개수만큼 범위를 확장합니다.

 

복습해보자.. 어떤걸 ? VLOOKUP 사용법.

 

VLOOKUP 사용법은 계속 되뇌이고, 되뇌여야 외워진다.

 

VLOOKUP ( 찾을 값 , 찾을 표(범위) , 몇번째 있지? , 정확하게? (FALSE / TRUE) )

1번째 찾을 값은 문자면 쌍따옴표 안에 넣어준다. 숫자면 그냥 써도 된다. 다만 찾는 표(범위) 에서 숫자로 있는지 문자로 있는지도 알아야 한다.

2번째 찾을 표(범위) 는 항상 내가 찾고자 하는 값이 제일 왼쪽에 있어야 한다.

3번째 몇번째 있지? , 내가 찾을 값이 항상 표에서 1번째가 된다. 그곳부터 1 이다 1,2,3,4 이런식으로 속으로 새면 된다.

(필자도 그렇다 ㅎ)

4번째 FALSE / TRUE 의 경우 0 과 1 로 써도 된다. 0 = FALSE , 1 = TRUE